밸브의 트림를 구성하는 부품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부분은 유체 흐름의 차단이나 제어과정에서 높은 제어 및 운전 신뢰성을 가져야 할 시트와 디스크의 접촉면이다. 모든 밸브는 밸브 성능의 핵심으로써, 시팅시의 내누설 성능과 완벽한 내압강도를 요구하고 있다. 프로세스의 제어적인 측면에서는 시트에서의 누설정도가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제어목적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산업의 고도화추세(고온, 고압, 고에너지화)에 따라 밸브 시트에서의 누설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따라서 유체제어에 있어서 시트의 구조적인 건전성의 확보는 절대적인 기술적 과제가 되어있다. 시트 구조를 건전하고 긴 수명을 유지시키는 방안으로 시팅면만을 높은 경도, 내식성이 매우 강하고 아울러 내마모성도 탁월한 재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육성 용접, 코팅, 삽입하는 법이 실제 사용된다. 이 가운데 가장 보편화된 방안은 Stellite라는 코발트-크롬이 주요 성분인 초합금 금속 재료를 밸브 시팅면에 육성 용접하는 것이다. 본 항은 Stellite 계열의 초합금 금속을 시팅면에 육성 용접하는 개략적인 방안과 더불어 실제 현장에 적용된 Stellite 육성 용접부가 운전 중 떨어져 나가는 박리문제 등의 문제점을 실제 사례를 가지고 금속학적 분석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이다.